본문 바로가기
내가 집필한 책 소개

경제 금융 약어 사전

by 아키비스트(Archivist) 2025. 3. 26.

 

경제는 우리의 자체다. 경제는 단순히 경제학 전공자나 금융업 종사자들만의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두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는 분야다. 일상에서 우리가 구매하는 물건의 가격, 주거비, 저축, 그리고 소비 패턴까지 경제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우리는 변화하는 사회와 시장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있다. 따라서 경제는 특정 전문가들만의 영역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알아야 중요한 지식이며, 이를 통해 나은 삶을 만들어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건설 엔지니어이지만 경제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하고 싶었다.

 

물론 나는 경제학을 전공하거나 관련 실무를 수행하지는 않았다. 학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많다. 비전공자가 어떻게 사전을 발간할 있느냐는 질문이 있을 있기에 답한다. 나는 다만 정보들을 정리하여 기록을 남기고 싶었을 뿐이다. 기록 관리 전문가이자 정보 관리자인 Archivist’가 되고 싶었다.

 

소통은 말과 글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전문적인 정보들을 주고받을 때는 영어 약어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으로 소통할 있을 것이다.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은 웬만한 약어를 접할 ,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할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약어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지 못하는 이에게는 암호에 불과할 것이다. 약어의 정의에 대한 공통된 이해가 선행되어야 의사소통도 효율적으로 진행될 있는 것이다. 

  

사전에서는 해당 약어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쉽게 이해할 있게 개념만 정리하였다. 약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간략한 해설만 수록하였다. 사전을 통해 약어들에 대한 개념만 이해하고, 상세한 의미와 전문 지식을 파악하는 것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 놓는다. 또한 사전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는 약어도 있을 것이므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계기가 있을 것이다.

1장에는 경제 금융과 관련된 영어 약어들이, 2장에는 경영 관리에 필요한 일반적인 약어들이 포함되어 있다. 3장에는 내가 평소 관심을 두고 있는 무역과 관련된 약어들을 정리했다.

아는 만큼 경험한 만큼 의도한 만큼, 알아듣고 읽고 말하고 있다는 것이 나의 평소 지론이다. 사전을 읽는 이들이 경제 금융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게 되고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있었으면 한다.

 

프롤로그